0

파트너가 바람을 피우지 않기를 바란다면 돈을 덜 벌어라? 말이 안되는 것 같지만 적어도 최근 공개된 과학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렇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미국 사회학 리뷰 (American Sociological Review)‘라는 권위있는 학술지에 실린 연구 결과를 보자. 이 연구에서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2,757명의 사람들에게서 추출한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이들에게 결혼 상황, 섹스 생활 그리고 소득에 대해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녀 공히 (물론 남자의 경우가 더 심하기는 하다) 파트너에게 재정적으로 의존하면 의존할수록 바람을 피우는 확률이 높았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한편 자기 자신의 소득에 관해서는 남녀가 대조적인 결과를 보여줬는데, 소득이 월등히 높은 남자는 그렇지 않은 남자에 비해 바람을 더 피웠지만 소득이 높은 여자는 반대로 바람을 덜 피웠다고 한다.

파트너에게 재정적인 도움을 받는 주제(?)에 더 열심히 바람을 피우는 심리는 무엇일까? 이 논문 저자인 코네티컷 대학의 크리스틴 먼슈 박사는 이를 보상 심리로 설명한다.

재정적으로 의존함으로써 상대방에 느끼는 자격지심이 열등감로 발전, 그 보상 심리로 바람 피는 것을 하나의 무기로 간주하는 거죠.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쉽게 남에게 재정적으로 의존하는 사람은 자기애 (self-esteem)가 낮은 사람일 경우가 많은데, 그런 사람들은 자기애가 높은 사람들이 부끄러워 못 저지르는 잘못된 행동들을 비교적 쉽게 저지른다는 것.

물론 소득은 하나의 팩터일 뿐, 불륜에는 다양한 이유와 동기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ore from Love & Sex